MZ세대 웬만한 재테크론 내집 마련 못 해 초고위험 선물 옵션에 올인 중앙일보

MZ세대 웬만한 재테크론 내집 마련 못 해 초고위험 선물 옵션에 올인 중앙일보

MZ세대 웬만한 재테크론 내집 마련 못 해 초고위험 선물 옵션에 올인 중앙일보

Blog Article


스트래들엔 등가격옵션(현재의 코스피 200지수와 비슷한 행사가격을 가진 옵션)을 주로 사용한다. 주가의 움직임을 예측하는 게 쉽지 않은 것처럼 변동성을 예측하는 것도 만만찮다. 하지만 최근 장세처럼 개별주가나 종합주가지수의 움직임을 예측하는 것보다 변동성을 예측하는 게 더 쉬울 수도 있다. 특히 기초자산이 얼마나 빨리 움직이는가를 가늠하는 수단인 변동성은 미리 알려진 값이 아니라 복잡한 수식을 통해 만들어낸 수치를 이용한다.


ㄱ씨는 KOSPI200옵션시장에서 권리행사가격 75인 3월물 풋옵션 10계약을 3포인트에 매수했다. 만기일에 KOSPI200지수가 70으로 끝났다면, 그는 이를 75에 비싸게 팔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해 5포인트의 권리행사차익(권리행사가격 75-지수 70)을 획득한다. 매수시 지불했던 프리미엄을 차감한 계약당 2포인트가 이익이 된다.


임 아무개씨(46)는 옵션 투자를 잘 하기 위해 아예 ‘수도의 길’로 들어선 경우다. 7년 전부터 주식 시장을 기웃거린 임씨는 그동안 안해본 주식 투자가 없었지만 결과가 신통치 않았다. 그러다 우연히 인터넷에서 옵션 투자의 ‘고수’를 만났다는 그는 지금 그의 ‘문하생’이 되었다.


그럴 경우 수수료가 많이 들고 불편하기 때문에 대다수 고객들은 컴퓨터에 HTS, 스마트폰에 MTS를 설치하여 거래하고 있어요. 개시증거금은 고객이 선물을 매수하거나 매도할 때 선물중개회사에 예치해야 하는 증거금입니다. 코스피 200 선물의 경우 개시증거금은 총 계약 금액의 9%입니다. 유지증거금은 고객이 자신의 선물거래 포지션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증거금입니다.


세계 주요 선물거래소에 상장 된 금융, 상품 선물을 대상으로 하는 선물 거래를 말하며 통화, 지수, 금리, 귀금속, 에너지, 농축산물 등 다양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베가는 기초자산의 변동성 변화에 대한 옵션가격의 변화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베가는 등가격옵션일 때 값이 가장 커지고 내가격, 외가격으로 갈수록 값이 작아지는데 이는 등가격옵션이 변동성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투자자가 이익을 거두려면 코스피 200지수가 74포인트 이상이나 66포인트 이하로 움직여야 한다. 변동성을 이용한 전략으로는 우선 ‘스트래들(stradle)’과 ‘스트랭글(strangle)’을 들 수 있다. 스트래들은 행사가격과 만기가 똑같은 콜옵션과 풋옵션을 같은 수량으로 동시에 매매하는 전략으로 스트래들매수와 스트래들매도로 구분된다.


22일 오전 현재 콜옵션 80짜리의 델타가 42.00인데 비해 콜85 짜리의 델타값은 18.96으로 낮게 형성돼 있다. 이는 코스피200 지수가 85포인트까지 오를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매우 낮는 것을 알 수 있다. "KSQ 109 TS 매도"의 경우 코스닥선물 2001년 9월물을 매도하고 2001년 6월물을 매수한다는 의미다. 또 "KSQ 112 TS 2 매수"는 12월물을 매수하고 6월물을 매도한다는 의미다. 여기서 옵션 5계약을 선물 1계약에 맞추는 이유는 옵션의 거래단위가 10만인데 비해 선물은 50만원이기 때문이다. 옵션을 이용해 선물을 복제하려면 일단 두 상품의 만기가 같아야 한다.


거래 증권사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세부 사항은 거래 증권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초 자산의 소유없이 확정 가격변동폭에 따른 차액을 현금 결제하는 장외파생상품 거래입니다. 본인의 투자성향이 초고위험보다 낮은 경우에는 투자성향이 적합하지 않아 선물옵션 거래에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재변동성이 커지면 가격의 등락폭도 커진다고 볼 수 있다. 전체 주식거래량 가운데 미리 정해진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해 쏟아져 나온 물량이 9%를 웃돌았다. 또 프로그램 매도물량이 대거 늘어나면서 이날 종합주가지수는 약세를 면치 못했다. 본지는 선물과 옵션에 대한 일반인의 이해와 투자에 보탬이 되고자 각종 투자지표와 투자전략, 사례 등을 매주 1회씩 싣는다. 제가 오늘 아침으로 치즈볶음밥을 먹어서 그렇...아, 이게 아니고요. 지금 치즈 가격이 1kg에 한 3,000원 한다고 해 봅시다.


최근 선물가격이 고평가된 경우가 거의 없음에도 불구하고 매수차익거래가 매도차익거래보다 자주 발생한다. (지난번에 언급했던 것처럼 매도차익거래의 자체 한계도 있겠지만) 이는 매수차익거래가 엄밀하게 따진다면 무위험 차익거래라기 보다는 「현선물 스프레드거래」로 여겨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선물이 현물보다 고평가될 경우 매수차익거래가 대규모로 발생한다. 하지만 국내 시장에서 선물이 현물보다 저평가됐을 때 발생하는 매도차익거래는 많지 않다. 선물옵션 거래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거래 증권사 선물옵션 기본예탁금적용기준”에 따라 현금 또는 당해 금액에 상당하는 유가증권(대용증권)을 선물옵션 기본예탁금으로 납부 해야 합니다.


"만기"라는 마술에 걸린 옵션은 가끔 마녀를 불러내 종합주가지수를 끌어내린다. 그러나 최근 시장참여자의 대부분은 투기거래를 주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낮은 스프레드에서도 롤오버를 감행하는 경우가 잦다. 만약 스프레드가 그 이하라면 이자비용까지 따져볼 때 오히려 손실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롤오버하지 않고 그냥 주식을 정리해 버리는 것이다. 지난 주 더블위칭데이에는 무려 4,700억원을 웃도는 프로그램 매물이 쏟아져 나왔다. 지수선물 12월물과 연계된 주식 가운데 3월물로 롤오버(이월)된 물량이 예상보다 적었기 때문이다.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해외선물 hts 제작 해외선물 hts 임대 해외선물 hts 임대 hts임대

Report this page